개발자 미니민의 개발스터디

[Spring 핵심원리 기본편]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2

by mini_min

이론 강의 끝! 이제 예제로 :)

 


좋은 객체 지향 설계의 5가지 원칙

 

- 단일 책임 원칙
한 클래스는 하나의 책임만 가져야한다. 중요한 것은 변경이다. 변경시 파급 효과가 적을 때 단일 책임 원칙을 따른 것이다. 

- 개방 폐쇄 원칙
소프트웨어는 확장에는 열려 있으나 변경에는 닫혀 있어야한다. 인터페이스를 구현한 새로운 클래스를 하나 만들어서 새로운 기능을 구현한다. 

- 리스코프 치환 원칙
다형성에서 하위 클래스는 인터페이스 규약을 다 지켜야한다는 것. 다형성을 지원하기 위한 원칙으로 인터페이스를 구현한 구현체를 사용하려면 위에 원칙이 필요하다.

- 인터페이스 분리 원칙
특정 클라이언트를 위한 인터페이스 여러 개가 범용 인터페이스 하나보다 낫다!
분리하면 인터페이스 자체가 변해도 클라이언트에게 영향을 주지 않는다. 인터페이스가 명확해지고, 대체 가능성이 높아진다. 

- 의존관계 역전 원칙
프로그래머는 추상화에 의존해야지, 구체화에 의존하면 안된다. 구현 클래스에 의존하지 말고, 인터페이스에 의존하라는 뜻이다. 

 


결론

스프링은 다형성 + OCP,DIP 를 가능하게 지원해준다. 

DI : 의존관계, 의존성 주입
DI 컨테이너를 제공한다.
-> 클라이언트 코드의 변경 없이 기능 확장이 가능해진다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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