개발자 미니민의 개발스터디

[javascript] Number 객체 / Math 객체

by mini_min
[javascript] Number 객체 / Math 객체

✔️ Number 객체

: 자바스크립트에서는 정수와 실수를 따로 구분하지 않고, 모든 수를 실수 하나로만 표현한다.

: 자바스크립트에서 모든 숫자는 국제 표준에서 정의한 64비트 부동 소수점 수로 저장된다.

: Number 객체는 숫자 값으로 작업할 수 있게 해주는 래퍼 객체이다.

: Number 객체는 new 연산자와 Number() 생성자를 사용하여 만든다.

: 원시 숫자 자료형은 Number() 함수를 사용해 생성할 수 있다.

: 인수를 숫자로 변환할 수 없으면 NaN 을 리턴한다.

: 생성자를 사용하지 않으면 Number 를 사용하여 형 변환이 가능하다.

var s;

//Number() 생성자
s = new Number('123');
console.log(s); //Number 객체
console.log(s===123); // false 
console.log(s.valueOf()===123); //true
console.log(s instanceof Number); //true

//Number () 함수
s = Number('123'); // 형변환
console.log(s===123); //true;

console.log(Number('100')); //100
console.log(Number('')); //0
console.log(Number(null)); //0
console.log(Number('0x11')); //17
console.log(Number('java')); //NaN
console.log(Number('100a')); //NaN
console.log(parseInt('100a')); //100
💡 new 를 쓰면 객체이고, new 가 없으면 함수로 형 변환한 것이다.
parseInt 는 100a 가 100이지만,
Number 는 100a 가 NaN 이다.

 

 

✔️ Math 객체

: 수학적인 상수와 함수를 위한 속성과 메소드를 가진 내장 객체이다.

: 다른 전역 객체와 달리 Math 는 생성자가 없다 ❌

: 모든 속성과 메소드는 정적이다.

var s;

s = Math.PI // 원주율
console.log(s);

s = Math.round(10.2); // 10, 숫자와 가장 가까운 정수
console.log(s);

s = Math.round(10.5); // 11, 숫자와 가장 가까운 정수
console.log(s);

s = Math.ceil(10.2); // 11. 인수보다 크거나 같은 수중 가장 적은수
console.log(s);

s = Math.floor(10.2); // 10. 인수보다 적거나 같은 수중 가장 적은수
console.log(s);

s = Math.random(); // 0 <= 난수 <1
console.log(s);

s = Math.floor(Math.random()*10); // 0~9 사이 난수
console.log(s);

s = Math.pow(2,10); // 1024  // 거듭제곱
console.log(s);

 

 

 

 

 

블로그의 정보

개발자 미니민의 개발로그

mini_min

활동하기